Romantic Developer : )

왜 javascript 인가? (Why javascript?) 본문

Romantic Developer/이런저런 개발이야기

왜 javascript 인가? (Why javascript?)

Romantic_Developer 2018. 7. 1. 15:51

안녕하세요. 영감을 주는 개발자 방민방민입니다.


1. Intro


2018년 7월부로 건국대학교 윤경로 교수님의 연구실에서 학부 연구생으로서 

Javascript 기반의 실시간 스트리밍 플레이어 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아직도 정말 개발을 못합니다. 진짜 초짜 개발자...패기만 가지고 가서 시켜달라고 빌었습니다. ㅠㅠ) 


이미 Youtube, 아프리카 TV 혹은 Naver 도 실시간 스트리밍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왜 또 스트리밍 플레이어야? 할 수 있겠지만...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유투브나 아프리카TV 가 가지고 있는 스트리밍 플레이어는 그림의 떡입니다... 기술을 사용하려 하면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서 기술을 사와야 하죠...


Naver의 경우는 실시간 플레이어를 Flash 기반에서 구현하였습니다. 

하지만 요즘 Web 의 추세는 Flash 를 점점 걷어내는 추세에 있습니다.


플레이어를 개발하기위해 아주 기초적인 javascript 언어부터 공부를 시작해서 11월까지 개발을 마치고자 합니다. 아마 아주 어렵고 힘든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만 ... 마지막 졸업작품이자 진짜 개발자가 되는 마지막 관문으로써는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2. why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는 강력합니다. 온갖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물건을 구입하며, 일정을 관리하는 등의 복잡한 반응형 웹앱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Javascript 는 많이 알려져 있는 Java (실제 관련은 없습니다.) 혹은 Python 보다도 더욱 많은 분야에서 사용 되는 언어입니다. 그만큼 강력하고 인기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그러나 아직 체감적으로는 잘 모르겠습니다. 대학교 정규 교육과정에서도 javascript 는 가르치지 않으므로 배워본적도 없고 써본적도 없는 언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마나 강력한 언어인지는 여러가지 포스팅을 통해 올려나갈 예정입니다..



3. How will learn?


자바스크립트 제대로 배우기! 라는 글이 하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처음 배우는 많은 사람들의 가이드가 되어주는 글이지 싶습니다.

(참조: http://javascriptissexy.com/how-to-learn-javascript-properly/)


앞으로는 코드카데미에서 제공하는 자바스크립트 과정과 니콜라스 자카스의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위한 자바스크립트 웹프로그래밍 교재를 이용하여 공부를 하고 이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교재가 1000페이지가 넘는 만큼 아주 기나긴 여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렵..)

( 참조: https://www.codecademy.com/en/tracks/javascript)



4. 각오


개인적으로 경영학과 학생이지만, 컴퓨터 공학을 다전공으로 정규 교육과정을 거의 마친 상황입니다... 

제대로된 개발을 해본적이 있나 싶을정도로 개발로부터 도망다녔습니다. 

지난학기 "멋쟁이 사자처럼" 을 시작으로 개발에 많은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사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여 책을 읽어나가는 내내 너무 즐겁습니다. 많이 힘들고 어렵겠지만 진심으로 열심히 해보고자 합니다. 

만약 제 글을통해 함께 Javascript 를 배워나가게 되는 사람이 있다면 용기를 내시길 .. 저도 초심자입니다.ㅎㅎ


화이팅